들어가며
기후는 자연적으로 변하기도 하지만 인간의 활동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것이 사실입니다. 인간의 활동이 많아진 최근 100여년 동안 급격하게 지구의 기후는 변화해오고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이 많아진 것이 기후변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인간활동이 기후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게요.
인간의 활동이 기후변화에 주는 영향
산업의변화
농업에서 공업으로 산업이 변화해, 공장에서 물건을 많이 생산함으로써 매연과 대기오염, 환경오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산림훼손
인간이 산림을 개발하기 위해 숲의 나무를 베거나 농사를 짓기위해서 숲을 태워서 훼손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숲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는 인간의 활동
집
텔레비전을 보지 않아도 계속 켜 놓는다. 양치할 때 물을 계속 틀어놓는다. 빈방에 전등을 켜 놓는다. 일회용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 양치질을 할 때 물을 계속 틀어놓고 한다.
학교
여름철에 문을 열어 놓고 에어컨을 켠다. 분리배출을 하지 않고 쓰레기를 버린다. 겨울철 창문을 열고 난방기구를 사용한다.
마트, 시장, 편의점
물건을 살 때 비닐봉지를 많이 이용하며 필요 이상으로 많은 물건을 산다. 물을 마실 때 일회용 컵을 사용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
기후변화는 해수면 높이 상승, 육지와 대기 해양 온난화, 서식·재배 환경 변화, 해양 산성화, 산림 면적 변화, 기온과 강수의 변동성 증가, 물 순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친다.해수면이 상승하면 육지 면적이 좁아지고 홍수 피해가 증가하며, 저지대 해안 지역 사람과 생태계에 더 많은 위험을 줄 수 있다. 또한 해양 온난화로 산호초가 감소하고, 어업 수확량이 감소한다.
이상기후 현상
기온이나 강수량 등의 기후요소가 평년값에 비해 현저히 높거나 낮은 수치를 나타내는 극한 현상을 이상 기후라고 한다. 이상 기후가 나타나는 원인을 지구 온난화 또는 자연 변동성(엘니뇨, 라니냐 등)으로 보기도 한다. 21세기에 기후변화 현상이 더 강해지고 빈번히 발생하며,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꽃이 피는 시기의 변화
2023년 서울에서 벚꽃이 개화한 날은 3월 25일이었다. 2022년 개화일이었던 4월 4일보다는 10일, 평년 기준인 4월 8일보다는 14일 일찍 꽃망울을 터뜨린 것이다. 또한 봄꽃 개화일의 북상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평년 기준 부산에서 벚꽃이 핀 후 11일 뒤에 서울에 벚꽃이 개화했는데 2020년대에 들어서는 그 북상 속도가 6일로 크게 줄어들었다. 현재 수준의 온실 가스를 계속해서 배출할 경우 21세기 후반에 개나리, 진달래, 벚꽃의 개화 시기는 약 23일~27일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되기도 한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지구 온난화는 이산화 탄소를 포함해 대기 중에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기체의 양이 증가하면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이다. 산업 혁명 이후 산림이 파괴되고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의 사용이 급격히 많아지면서 온실 기체의 양이 증가해 과도한 온실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대기 중 이산화 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높아지고, 평균 기온이 높아진 대기는 바다의 온도가 높아지게 하 는 등 기후변화가 일어난다
기후변화의 요인
지구의 평균 기온은 지속적으로 변해 왔지만, 자연적 요인만으로는 큰 변화가 없었 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인간적 요인까지 고려했을 때 지구의 기온이 더 높아지고 있다.
해수면 상승이 우리생활에 미치는 피해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바닷물의 부피가 늘어나고, 대륙 빙하가 녹으며 전 지구적 으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6차 보고서에 따르면, 해수면은 계속 상승할 것이며, 온실 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최악의 시나리 오(SSP5-8.5)일 때 2100년까지 해수면이 0.63 m~1.01 m 상승할 수 있다고 한다. 해수면 높이가 상승하면 해안 저지대의 많은 도시가 침수되고, 해일에 의한 피해도 많아 질 것이며, 바다 주변 농지에 염분 피해도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연안 지하수를 식수나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꿀벌 개체수 감소
꿀벌은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작물의 수분은 꿀벌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꿀벌의 개체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기생충, 밀원의 감소, 농약 등 다양한 환경 문제가 지목되고 있지만, 그중 기후변화도 큰 원 인이다. 꿀벌은 기온이 낮아지면 활동량을 줄이고 월동기를 보내는데, 겨울철의 낮이 많이 춥지 않아 꿀을 채집하러 나섰다가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얼어 죽는 일이 발생한다. 꿀벌이 사라지면 식량 위기뿐만 아니라 식물이 번식을 못해 대기 중의 이산화 탄소 흡수량이 줄어들게 되어 기후위기는 더 심각해질 수 있다
| 꿀벌 개체수 감소 |
마무리
오늘날 산업이 빠른속도로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공장에서 많은 물건을 생산하고 소비합니다. 또한, 땅을 개발하기 위해 나무를 베거나 태움으로써 산림을 훼손하기도 합니다. 편리한 생활을 위해 자동차, 비행가와 같은 교통수단도 많이 이용하고 물과 에너지도 낭비하고 있어요. 이처럼 과거에 비해 급격하게 늘어난 인간의 활동은 지구의 평균 기온이 높아지게 하는 등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