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창의성(creativity)이란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으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기존의 지식이나 고정 관념, 습관에 의지하지 않고 개인 나름의 새롭고 유용하며 적절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지적 능력으로서의 창의적 사고력이다. 창의 기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뇌에 폭풍우가 몰아치듯이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아이디어가 무질서하게 생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을 신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효과적이다. 브레인스토밍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참가자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며, 아이디어의 수가 많을수록 좋고, 다른 사람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또 다른 아이디어로 발전시킬 수 있다.
브레인 라이팅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은 브레인스토밍의 변형된 형태로, 참여자들이 내성적이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기를 주저하거나 참여자 수가 매우 많아 집단 토의가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브레인 라이팅은 여러 가지 형태로 진행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① 각 참여자에게 브레인 라이팅 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 준 뒤, 용지 맨 위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진술하고 그 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적게 한다.
②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록한 용지를 책상 중앙에 놓고, 다른 사람이 기록한 용지를 가져온다.
③ 가져온 다른 사람의 용지에 기입된 아이디어를 조합하거나 추가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어서 적는다.
④ 최종적으로 모든 아이디어를 모아 최선의 것을 선택한다
생각 그물
생각 그물(mind mapping)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아이디어를 연상하여 단어나 글의 형태로 연관 지으며 시각적으로 표시해 나가는 활동이다. 이는 인간의 대뇌가 방사적 사고를 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중심에서부터 밖으로 퍼져나가는 방사적 사고는 중심 부분으로부터 연결되어 있는 결합적 사고 과정이고, 사고가 중심에서 시작하여 퍼져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생각 그물을 만들면 여러 가지 정보를 연결시켜 주제를 쉽게 생각해 낼 수 있고 조직화하는 데 유리하다. 생각 그물은 거미줄, 나무 모양, 기차 모양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만들 수 있으며, 주제에 따라 좀더 적합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캠퍼
스캠퍼(SCAMPER)는 대체하기(Substitute), 결합하기(Combine), 응용하기(Adapt), 수정-확대-축소하기(Modify-Magnify-Minify),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Put to other use), 제거하기(Eli minate), 재배열하기-거꾸로 하기(Rearrange-Reverse) 등 일곱 가지 핵심 활동을 나타내는 단어의 알파벳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이 기법은 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 중에서 한 영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생각해 보고, 차차로 나머지 부분도 생각하여 아이디어를 조합하거나 결합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 활동은 반드시 분리하여 다루거나 철자의 순서대로 진행할 필요는 없으며, 아이디어의 자극이 필요할 때 선별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육색 사고 모자 기법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은 서로 다른 사고의 유형을 상징하는 여섯 개의 각기 다른 모자를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이 뜻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게 하는 것이다. 즉, 한 순간에 한 색의 모자만을 씀으로써 한 가지 유형의 사고만 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의 양식에서 다른 양식으로 사고를 바꿀 수도 있다. 이 모자들은 특정한 사고와 사고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일상적인 사고의 틀과는 다른 각도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구체적인 틀을 제공한다. 육색 사고 모자는 그 개념이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육색사고모자기법(교육부) |